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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클래식에 대한 이야기(3부)

자동산양 2020. 11. 14. 00:00

이렇게 만렙도 찍고 레이드도 돌며 와우에 고여가고 있을 즘에 저는 한 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2 서버인 얼음 피도 이 정도인데 1 서버의 열기는 얼마나 대단할까?

서버가 총 5개나 되는 클래식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elaxxlife&logNo=221630323241

 

2 서버에서 같이 키우던 친구는 50 레벨이 될 쯤에 흥미를 점점 잃기 시작하더니 접속이 뜸해진

 

이유도 있었지만 RPG는 역시 사람이 많아야 재밌죠 그래서 1 서버에서 한 번 더

 

캐릭터를 키워보기로 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서버도 안정화되고 더 추가되었으며

 

퇴사를 한 직후라 사람이 몰리는 퇴근시간에 접속을 하지 않아도 돼서 대기열이

 

비교적 짧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키워본 전사를 지금 다시 키우면 얼마나 효율적으로

 

키울 수 있을까? 1 레벨부터 다시 키우면서 초보였던 유저들을 좀 더 옆에서 생생히

 

지켜보면서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등등의 여러 이유를 갖고 저는 1섭으로 상경합니다

 

일단 정보가 없던 처음의 저와는 달랐습니다 아는 사람도 없고 자본도 없었지만

 

내가 한두 달간 하면서 익힌 클래식 정보로 충분히 한 달 안에 만렙을 찍고 최상위 콘텐츠인

 

레이드까지 무리 없이 진입할 수 있었을 거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2섭에서 레벨업을 겪으며 쌓아온 에드온 들이 도움이 많이 되어주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채광 에드온이었는데요 이를 설명하려면 와우의 전문기술부터 설명해야 합니다

 

와우 전문기술의 종류 보조기술은 전부다 배울수 있지만 [채집,제작]기술은 합해서 2가지만 고를수 있다

채집기술은 말 그대로 필드에서 돌아다니면서 오브젝트 등을 채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제작기술은 그 채집한 재료와 몬스터에게 드롭되는 재료를 모아서 장비나 소모품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당연히 보시면 알겠지만 제작기술에는 재료가 소모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제작기술을 배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비용과 재료가 꽤나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렙업 단계에서는 무조건 채집기술에서 2가지를 고르거나

 

예외로 장비를 재료로 바꿀 수 있는 연금 슬도 추천드립니다

 

채집기술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게 필드에 약초같은게 돋아나있다 이미지 출처 - https://joruid.com/300

약초 채집은 말 그대로 필드위에 돋아나 있는 약초들을 채집하여 모으는 기술입니다

 

약초 채집을 배우지 않았으면 캘 수 없으며 숙련도에 따라서 캘 수 있는 약초의 종류가 제한됩니다

 

이 또한 에드온의 도움으로 지도에 표시가 뜨기 때문에 에드온을 사용하면 쉽게 약초 위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채광할수 있는 돌덩이 모습 약초와는 다르게 다 비슷비슷하게 생겼다

채광은 맵에 존재하는 이렇게 생긴 돌멩이를 캐는 기술입니다 역시 에드온의 도움을 받아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으며

 

약초 채집과는 다르게 인벤토리에 '채광용 곡괭이'라는 아이템 이 존재해야지만 캘 수 있습니다

 

무두질 이미지 출처 -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36167

무두질은 동물형 몬스터를 잡아서 그 시체를 무두질하는 콘셉트이며 가죽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광 채집과 다르게 동물형 몬스터만 무두질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물형 몬스터가 많이 출몰하는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숙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벤토리에 무두질용 주머니칼이 필요합니다

 

연금술을 배우면 사용할수 있는 마력 추출 스킬 부산물은 주로 마법부여의 재료로 쓰인다

그리고 채집기술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지만 연금술의 마력 추출이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재료를 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자기가 얻은 장비를 파괴해야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파괴해서

 

나온 재료 또한 편차가 크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입을 원하는 분 보다는 한방에 대박을 노리는 분들이 더 적합합니다

 

이렇게 초반에 제작을 제외하고 채집을 배우는 것이 돈벌이에 도움이 많이 되는데

 

저는 채광과 무두질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채광으로 캐는 원석류는 꾸준히 비싸게 수요가 있는 편이며

 

무두질은 초중반에는 별로 돈이 되지 않지만 만렙 숙련을 찍었을 경우 레이드에서만 무두질할 수 있는 몹 등으로

 

대박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초중 후반 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채집 기술인 채광과 무두질을 선택하였습니다

 

채집은 무두질이나 채광처럼 인벤토리에 전용 도구가 필요하진 않지만 렙업 하면서 숙련도를 올리기에는 좀

 

부적합한 면이 있어 제외하였고(렙업 루트 따로 채집 루트 따로인 느낌) 재료 또한 중구난방으로 나와

 

인벤토리를 많이 잡아먹는 반면에 초반 수익은 그다지 크지 않은 이유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마력 추출 또한 안정적으로 수입을 올리고 싶어 하는 저와는 다르게 재료가 랜덤으로 추출되어 제외하였습니다

 

이렇게 채집 전문기술부터 저렙부터 배우고 시작하였습니다

 

첫 단계는 물론 채광이었습니다 처음부터 캘 수 있는 구리 광석은 대장 기술 기계공학 등의 초기 재료가 되기 때문에

 

적당히 비싼 가격에 잘 팔려주었습니다

와우의 인벤토리 시스템 재료는 중첩가능 장비는 중첩 불가능

와우의 인벤토리 시스템은 기본 가방을 4x4크기만큼 주며 나머지 비어있는 빈칸을 다른 새로운 가방을 얻어

 

인벤토리 크기를 늘려가는 식입니다 보통 초반에 잡몹이 가방을 드롭하기도 하지만 8칸 정도밖에 되지 않아

 

초반의 많은 재료 템과 장비 템 퀘스트 템을 담아두기에는 무리입니다 그래서 고인물들이 가장 많이 신규 유저를

 

도와주는 행위가 큰 가방 주기였죠

 

하지만 저는 도움을 안 받고도 정착할 수 있는 계획이 이미 머릿속에 다 그려져 있기 때문에 굳이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채광을 배워 채광 에드온으로 맵에 있는 채광 포인트를 파악한 뒤 광석을 캐어 경매장에 팔고

 

그 번 돈으로 가방을 사면 되었으니까요 물론 저도 처음부터 큰 가방을 가질 순 없었지만 와우의 가방 크기 개수는

 

2개씩 증가하기 때문에 새로 얻을 수 있는 가방 중 가장 큰 크기의 가방은 비쌌기 때문에 바로 그 아래 단계의 비교적

 

저렴한 단계인 14칸 가방을 4개 전부 채워 부유하게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직업의 특징 또한 전부다 파악하였으므로 처음부터 몸을 비틀던 그 전사와는 달랐습니다

각 직업별 레벨링 속도 순위 출처 - https://youtu.be/U0OMrgWBNK4

 

와우의 전사는 템의 축복과 저주를 받은 직업입니다 아이템 영향을 가장 크게 받기 때문에

 

아이템이 부족한 초반에는 매우 약하고 아이템이 좋아질 수 있는 후반으로 갈수록 영향력이 커집니다

 

또한 다른 직업들은 자기의 소환수나 광역 스킬 또는 효율적인 원거리 기술이 이 있는 반면에

 

전사는 초반에 맷집도 약하고 회복기도 없으며 광역 스킬도 없고 오로지 평타에만 의존해야 합니다

 

그걸 몰랐던 저는 초반에 주는 퀘스트용 무기만 끼면서 힘겹게 사냥을 했었고 결과는 매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저에게는 경험과 지식이 충분했습니다 채광으로 번 돈으로 경매장 가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전사 무기를 구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사냥 속도도 전보다 배로 빨라졌습니다

 

또한 렙업 루트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에드온의 존재도 알았기 때문에 이를 쭉 따라가면 되었지만

 

일단 제작자가 외국인이고 충분히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영어였지만 아직 개발이 덜된 단계라서

 

에러도 많았고 40 레벨 정도까지 밖에 작동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 정도도 충분했습니다

 

초반에 골드 벌기는 가방과 무기를 살 정도면 충분했기 때문에 채광 무두질 시간은 얼마 들지 않았으며

 

첫 번째 관문이자 인던인 죽음의 폐광의 적정 레벨인 18까지 약 하루 정도밖에 소모되지 않았습니다

 

2 썹에서 아무 정도 보도 없이 처음 시작할 때는 현실 시간으로는 5일 게임 내 플레이 시간으로는 약 2~3일 걸렸는데

 

엄청난 시간 절약이었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헤매던 특성 또한 목표를 정하고 시작했습니다 전사의 특성은 무기 분노 방어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하는데 무기와 분노는 딜을 위한 방어는 탱킹을 위한 특성입니다

 

전사에 대해 잘 몰랐던 저는 시작 시 방어 특성을 골랐고 가뜩이나 느린 전사를 더 느리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저의 계획은 일단 무기 특성으로 시작하여 전사의 기초를 다진 후 40 레벨에 특성 마지막 기술인 죽음의 일격으로

 

캐릭터를 더욱더 강화하며 51 레벨에 분노 특성으로 체인지하여 딜을 더 강화시키는 계획이었습니다

 

이유는 전사 고유의 특이 시스템인 태세 변환에 있습니다

왼쪽부터 기본 태세인 전투 태세 / 탱킹을 담당하는 방어 태세 / 공격에만 집중하는 광폭 태세 의 아이콘들

전사는 분노라는 자원을 사용하며 이 분노는 0으로 시작하며 적을 공격했을 때나 적에게 공격받았을 때 조금씩 얻습니다

 

그리고 모은 분노로 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전사는 각 태세에서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12345로 지정되있는 스킬이 태세변환시 바뀐다

또한 태세 변환 시 스킬창에 등록돼있는 스킬 또한 자동으로 바뀌어 처음 쓸 때 등록을 다시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가장 핵심 포인트인데 전사는 태세 변환 시 자기가 모은 분노를 0으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럼 태세 변환 시 스킬을 바로바로 못쓰는 전사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없지 않냐?

 

라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 그런 전사를 위해 다행히 태세 변환 시 분노를 남기는 특성 또한 존재합니다

(핼멧 아이콘)5포인트까지 투자 가능하며 전부 다 찍었을시 25의 분노를 유지할수 있다

바로 무기 특성에 있는 전술 숙련이라는 특성인데 와우는 특성을 10부터 배울 수 있으며 이 전술 숙련 특성은

 

2번째에 존재하기 때문에 15 레벨부터 이 전술 숙련 특성을 찍을 수 있으며 20 레벨이면 이 특성을 마스터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전사로 시작하는 초보분들은 분노나 방어 특성보다 무기 특성의 이 전술 숙련을 찍어 상황에 맞게

 

다양한 태세로 변환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게 익숙해지는데 도움을 주는 게 바로 이 특성입니다

 

또한 이 특성을 마스터하면 바로 아래의 분노 제어라는 특성을 찍을 수 있는데요

(황소 얼굴 아이콘)이렇게 와우는 특성을 마스터해야 다음 특성을 찍을수 있는 특성 또한 많이 존재했다

이 분노 제어라는 특성은 설명만 보면 전투가 끝난 뒤 전사는 분노가 조금씩 떨어지는 전사를 위해서 다음 전투를 위해

 

약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구나 라고만 생각하는데 이 특성에는 사실 숨겨진 효과가 존재합니다

 

바로 전투 시 n초마다 분노를 1씩 회복시켜줍니다(1초인가 2초인가 마다로 기억) 이 분노 제어 특성을 찍어줌으로써

 

전투 시 효율적으로 분노를 수급할 수 있고 안 찍은 전사에 비해 갈수록 스킬 자원을 더 얻으므로 유리해집니다

 

이렇게 설명에 써놓지 않고 숨겨놓은 기획의 의도는 아마 와우에 써져있는 설명보다는 직접 체험하면서

 

숨겨진 나만의 꿀팁을 느끼는 재미 또한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51까지는 무기 특성을 주로 찍고 분노 특성을 부탁으로 찍어주다가

 

51이 되면 분노에 31 특성 무기에 11 특성을 주는 게 가능해지면서

제가 추천드리는 51찍고 특성 변환시 전사 특성 트리

이런 식으로 51을 찍자마자 분노 제어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더욱더 다양한 상황에서

 

강력하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전사가 됩니다

만렙을 찍었을시 완성시킨 특성 트리

 

그 후 60을 찍으면 이런 식으로 특성 스킬 트리를 완성시켜주면 됩니다 51~60 사이의 특성 순서는 무기 쪽의 꿰뚫기를

 

먼저 마스터해주시고 나머지를 분노 특성에 몰아주시는 게 가장 적합합니다

 

이렇게 만렙까지 찍을 특성 순서와 방향까지 미리 계획하고 렙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의 렙업 속도는

 

굉장히 빨랐습니다 당시에는 인스턴스 던전을 쩔해주는 버스 파티 또한 아직 없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미리 제가 경험하고 직접 실행하고 쓰는 전사 공략은 전사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거라 확신했습니다

 

이렇게 18을 찍자마자 효율적인 인던 렙업을 위해 '죽음의 폐광' 파티를 꾸려서 인던 반복 수행으로 빠른 렙업을

 

기획했습니다 또한 이제 저는 고인 물 축에 속하고 때문에 직접 파티장을 잡아 원하는 파티원을 골라갈 수 있는

 

탱커였기 때문에 인게임 내에서의 저의 가치는 더 높았습니다

 

2부에서 설명해놓은 인던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빠르게 렙업을 하기 위해 초보자들에게 최대한

 

적합한 설명을 해가며 빠르게 인던을 돌았습니다 당연히 저에게 돌아오는 답변은 "탱커님 잘하시네요"

 

"빠르시네요" "설명 감사합니다" 등등이었습니다.

 

위에는 파티원을 골라갈 수 있다고 써놨지만 실제로는 폐광 가실 분(18 이상 처음 인분 환영 힐딜구함)

 

이런 식으로 광고를 해 초보자분들도 어려움 없이 접근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필드 퀘는 최소화하고 인스턴스 던전 렙업을 추구하면서 빠르게 제 전사는 1섭에서 커나갔습니다

 

하지만 효율만 추구하다 보면 게임을 즐긴다 라는 자체를 달성할 수 없는 딜레마에 빠지기 때문에

 

재미를 추구하면서 플레이하였습니다 하지만 생각대로만은 되지 않는 법

 

인던 위주로 플레이 렙업을 계획했던 저는 많은 유저와 만났고 그중에서는 비매너 유저들도 꽤 있어서

 

만날 때마다 저를 힘들게 하였습니다 그중 기억나는 유형은

 

1. 자기를 초보자라고 말하며 남을 기만하는 행위

 

- 맨 처음에 자기를 초보라고 소개하고 파티에 들어온 이 분은 인던 진행을 교묘하게 방해하고 놀리는듯한

 

채팅을 계속하였습니다 그럴 때마다 초보 인척 어필을 하였지만 게임 경력과 인생 경험의 짬이 있는 저에게는

 

통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비매너 유저를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저도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대응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일부러 몹 에드를 내고 어그로를 튀게 만드는 스킬을 사용한 이 사람은 힐러에게 이 사람의 트롤 짓을 굿으로 설명하였고

 

힐러님은 그 의견에 동의해서 어그로를 튀게 하고 에드를 내는 이 유저에게 힐을 주지 않고 죽인 뒤 강퇴하였습니다

 

웃긴 건 그 뒤에 그 빈자리 파티원을 받았는데 강퇴한 그 사람이랑 같은 길드였습니다

 

그 사람도 얄짤없었습니다 물론

 

2. 저는 원래 이렇게 해왔는데요?

 

- 나이가 많으면 뻔뻔해진다 라는 말에 딱 들어맞는 비매너 유저였습니다 검은 바위 나락을 반복으로 돌던 파티를 꾸려

 

힐러를 구하던 중이었는데 힐러 귓이와서 파티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힐러의 상태가 정상이 아니었습니다

 

힐량도 매우 낮았으며 마나량도 부족해 인던을 진행하기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미 탱커인 저는 여러 번 죽은

 

상황이고요 그래서 이상함을 느낀 저는 그 사람의 장비와 특성 등을 보았는데 힐러 특성도 아닐뿐더러 힐템도 아니어서

 

절대로 힐러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조곤조곤 그 사람에게 이러면 안 되는 이유를 차분하게 설명

 

해줬는데 나는 원래 이렇게 해왔다 이런 나를 데리고 진행하지 못하는 너희들이 이상한 거다 라며 반말을

 

막 뱉으며 욕설과 파티원을 공격했고 답이 없다고 느낀 저는 그냥 내보냈습니다

 

3. 가질 수 없으면 부숴버리겠어

 

- 만렙을 찍고 파밍던전에서 파밍을 하는 도중 한분이 초보여서 자꾸 몹을 에드 내서 파티가 힘겨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자제를 부탁드리고 진행했는데 역시 게임이 익숙지 않은 분인가 자주 실수를 했습니다

 

저는 용서했습니다 하지만 힐러분은 용서하지 않았나 봅니다 자꾸 에드 내는 그 사람에게 성질을 내더니

 

마지막에는 장비를 다 벗고 힐을 하지 않고 파티를 전멸시킬 생각으로 가만히 서있기만 하는 겁니다

 

보스전이기도 했고 저는 탱커라 최대한 힐 없이 보스의 딜을 버티면서 탱킹을 하였지만 역시 힐 없이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제가 죽고 딜러들도 빈사가 된 뒤 보스를 간신히 잡았지만 말없이 그냥 나가버리더군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비매너가 있었지만 안 좋은 이야기는 많이 써봤자 득이 될 게 없으니 이 정도로 줄이겠습니다

 

여하튼 이렇게 1 서버에서 티격태격하는 동안 저는 만렙을 찍었고 1,2섭에서 둘 다 레이드를 돌릴 정도로

 

열성적으로 게임을 게임을 하던 와중에 12월에 명예 점수 패치라는 최악의 패치를 블리자드가 하게 됩니다

 

- 나머지 글은 4부에서 이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