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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를렌 w를 이용하여 이터널리턴 계산식 확인해보기

자동산양 2025. 3. 11. 21:15

오늘의 실험 대상인 데비&마를렌(뎁마) 중 마를렌의 W스킬

 

오늘의 실험글은 뎁마(데비&마를랜 캐릭터의 준말)의 w 스킬이 생각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 같아 실험하기로 함

 

우선 테스트 할 내용은

 

1. 패시브가 툴팁대로 작동하는지

 

2. 공격속도에 비례해 투사체가 어떻게 증가하는지

 

3. 데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1. 패시브가 툴팁대로 작동하는지

 

스킬 설명을 대충 봤을때는 에너지 3개 방출이니 스택이 3개 새겨지겠지 하고 스킬을 사용함

 

 

그런데 실제로는 범위 내의 적에게 패시브 3스택이 새겨지는게 아니라 2개만 새겨지는거였슴

 

뭔가 잘못된거 같아 스킬 설명을 다시 읽어봅시다

 

 

근처의 적들을 향해 에너지를 방출해 2번째 적중 시마다 패시브를 새긴다고 함

 

그렇다면 총 3개 방출하므로 2번 적중하는 횟수는 1번이므로 패시브가 1개면 새겨져야 하지만 2개 새겨짐

 

여기서 가정을 하고 실험에 들어감

 

가정1 . 첫번째 적중 이후 부터 별도로 2번씩 계산한다

 

레벨업을 하여 발사수를 4발로 조정함 

그럼 첫번째 적중 1개 이후 추가로 3번 적하지만 2번째 적중시 패시브를 새기므로 2개만 새겨져 있어야 함

 

발사 개수 4개

 

정확히 4발 날라가지만 패시브는 2개만 새겨지는 상태  이제 발사 개수를 5개로 늘리면 패시브는 3개가 새겨져야 함

 

발사 개수 5개

내 가정이 맞았다! 따라서 1캐릭터에게 패시브 최대인 5개를 새기려면 9번의 적중횟수가 필요하다

 

또한 스킬 설명의 [2번째 적중 시마다 블루&레드의 레드를 새깁니다.] 부분이 설명이 부족한거 같아 수정해봅시다

수정 전 수정 후
마를렌이 빠르게 회전하며 근처의 적들을 향해 날아가는 에너지를 (%d)개 방출해 적중한 적에게 각각 (%d) 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2번째 적중 시마다 블루&레드의 레드를 새깁니다. 이미 에너지에 적중한 적에게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마를렌이 빠르게 회전하며 근처 적들에게 (%d)개의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첫 적중 시 블루&레드의 레드를 새기고 이후 2번째 적중마다 추가로 새깁니다. 에너지는 적중한 적에게 각각 (%d)의 스킬 피해를 입히며 같은 적에게 연속 적중 시 이후 공격부터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마를렌 w의 최대 발사개수는 14개다 또한 타겟이 많으면 가까운 적부터 더 때린다

 

1명일때는 패시브 5개가 다 새겨져서 상관없지만 2명부터는 패시브 5개가 다 새겨지지 않는다

 

2명일때 각각 7발씩 나눠져서 들어가므로 1타겟 1+( 2+2+2 ) 2타겟 1+( 2+2+2 ) 각각 패시브가 4개씩 = 총 8개

 

3명일때는 각각 5발 5발 4발 1타겟 1+( 2+2 ) 2타겟 1+( 2+2 ) 3타겟 1+( 2+1 )

 

1타겟 패시브 3개 2타겟 패시브 3개 3타겟 패시브 2개 총 8개

 

4명일때는 1타겟 4발 2타겟 4발 3타겟 3발 4타겟 3발 총 8개 ..

 

5명일때는 1타겟 3발 2타겟 3발 3타겟 3발 4타겟 3발 5타겟 2발 총 9개...

 

이렇게 증가하지만 실제로는 레드&블루의 블루를 레드로 갱신하는 상황이 제일 베스트이므로 

따라서 뎁마는 2명이랑 마를렌 w의 효과를 최대로 활용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2명에게 블루 5개가 다 새겨져 있는 상태라도 마를렌으로 2번의 공격을 더 해야 5개가 깔끔하게 갱신된다

 

2. 공격속도에 비례해 투사체가 어떻게 증가하는지

우선 캐릭터 공격속도가 어떻게 증가하는지 알아보자

 

뎁마의 1레벨 공격속도

뎁마의 1레벨의 공격속도는 0.7이다 1초에 0.7번 때린다는거임

 

캐릭터 공격속도 계산 식은

 

( 캐릭터 기본 공격 속도 ) * { ( 1 + 무기 숙련도 공격 속도 ) + ( 아이템 공격 속도 )

 

( 0.68 ) * { ( 1+ 3%라서 0.03) + ( 없음 ) = 0.7004 계산해보니 맞게 나온다

 

※ 캐릭터 기본 공격 속도는 인게임에서 해당 이미지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확인 할 수 있다 ※

 

숙련도 공격속도 * 숙련 레벨 = 무기 숙련도 공격 속도

※ 무기 숙련도 공격 속도는 인게임에서 단축키 V를 눌러 확인 할 수 있다 ※

42%니까 0.42로 대입해서 계산해주면 됩니다

아이템 공격 속도는 100%는 1 따라서 위의 택바는 42%니까 0.42로 계산해주면 된다

 

1레벨의 뎁마가 택바를 장착했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봅시다

 

( 캐릭터 기본 공격 속도 ) * { ( 1 + 무기 숙련도 공격 속도 ) + ( 아이템 공격 속도 )

 

( 0.68 ) * { ( 1 + 3%라서 0.03 ) + ( 42%라서 0.42 )

 

( 0.68 ) * ( 1.03 + 0.42 ) = 0.986 이라는 수치가 나온다 맞나 확인해보자

착용 전 착용 후
뎁마의 1레벨 공격속도

 

소수 둘째자리까지만 표기되는걸 보니 셋째자리부터는 반올림해서 표기되도록 설정해놨나보다

 

0.98어쩌구가 아닌 0.99로 나온다 이제 w 스킬이 추가 공격속도에 몇마다 증가하는지 알아보자

 

추가 공격속도는 무기숙련도 레벨과( 캐릭터 레벨 아님 ) 아이템의 영향을 받는다

 

무기숙련도 1이 오를때마다 3% ( 0.03 ) 가 증가하므로

 

무기숙련도 1씩 올려 대략적으로 몇%의 추가 공격속도가 필요한지 계산

무기숙련도 5레벨 = ( 3 * 5 )%

 

대략적으로 추가 공격속도 15%마다 1개씩 늘어난다

실험 결과 추가공속으로 늘어나는 발사 개수는 최대 7개니까

 

15% * 7 = 105% 대략적으로 105%의 추가공속이 필요하다

 

하지만 검색으로 찾아보니 추가공격속도 100%만 되도 7개의 발사조건이 충족된다고 한다

 

추가 공격속도 100%를 딱 맞추기 위해 35% 공격속도를 가진 아이템 2개와 무기숙련도 레벨을 10으로 맞췄다

무기숙련( 27% ) + 모자( 35% ) + 팔( 35% ) = 97% 발사개수 3 + 6 = 9 
무기숙련( 30% ) + 모자( 35% ) + 팔( 35% ) = 100% 발사개수 3 + 7 = 10

따라서 7개의 최대 발사개수를 가지기 위해서는 1발당 100 / 7 = 14.28571428571429...

 

1발당 줄여서 14.28%의 공격속도가 필요하다

 

캐릭터 최대 레벨인 20레벨때 무기 숙련도로 얻을수 있는 추가 공격속도가 60%( 3%*20레벨 )니까

 

아이템으로 공격속도 40%를 맞춰주면 w는 최대 발사개수가 나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레벨업 도중에는 무기숙련도로 60%를 얻을 수 없으니

 

레벨업 도중에는 아이템을 섞어 추가 공격속도가 100%가 되게 맞춰주면 좋다

 

3. 데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우선 이터널리턴의 데미지 계산 공식을 알아보자

 

[이터널 리턴의 피해 공식 출처]

https://support.playeternalreturn.com/hc/ko/articles/31532405898649-%EC%9D%B4%ED%84%B0%EB%84%90-%EB%A6%AC%ED%84%B4%EC%9D%98-%ED%94%BC%ED%95%B4-%EA%B3%B5%EC%8B%9D

 

 

우선 스킬 설명대로라면 첫 공격은 75의 데미지 이후부터는 25%로 감소되므로 75 * 0.25 * 9 = 168.75

 

첫타 ( 75 ) + 그 후속타 데미지 ( 168.75 ) = 243.75의 데미지가 나와야한다

 

하지만 방어력 0의 더미인데도 실제로는 236.98의 데미지가 나왔다 차이가 좀 크다

 

하지만 여기서 피해량 18에 주목해보자 w의 첫타가 75데미지로 들어갔다 치고 그 후의 후속타는

 

75 * 0.25 = 18.75로 9번 들이박는거다 하지만 더미에는 18로 표시되있다

 

더미의 피해량 표시 방식이 소숫점을 버리는거라면?

 

첫타 데미지 ( 75 ) + 후속타 데미지 ( 18 * 9 = 162 ) = 237 정확하다

 

이로서 더미는 정확한 계산이 아닌 소숫점 데미지는 버리고 표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제 더미에게 방어력을 주입해서 계산해보자 

 

방어력 90의 더미에게

우선 계산하기 쉽게 단일스킬인 q로 계산해보자

 

스크린샷에는 145로 표기되어있지만 흡혈마 1스택때문에 증가한것 원래는 144로 표기됨

 

스킬의 기본 피해 = ( 스킬에 정의된 피해* 100 / (100 + 대상의 적용 방어력))

 

? = 144 * 100 / (100 + 90)

 

? 는 75.78947368421053... 소수점 버리고 75 따라서 더미에 표시되었다

 

이제 Q스킬 말고 W를 계산해보자

 

w는 스킬에 정의된 피해가 첫타 75에 후속타 162 합계 237의 데미지인 스킬이다 

 

? = 237 * 100 / ( 100 + 90 ) )

 

? 는 124.7368421052632.. 지만 더미에는 120으로 표시되어있다 1발의 데미지도 9로 표기되어있고

 

하지만 왜 오차가 나는지에 대해 검사하기엔 오늘 뇌를 너무 많이 써서 그냥 더미의 데미지 표시는

 

정확하지 않다 로 결론을 내리고 끝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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