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기획에서 테이블을 관리하는 실무 방법에 대한 문서이다. ※
|
문서 갱신일 : 2021년 9월 24일
목차
테이블 이름 설명
- 테이블 주소(링크)
- table_이름 [Client][Server] 설명
- [Client] :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테이블
- [Server] : 서버에서 사용하는 테이블
- [Client][Server] 둘 다 붙어있을 경우 클라이언트 서버 둘 다에서 사용하는 테이블
- 따라서 수정 시 data폴더와 server_table_patch 폴더와 api까지 반영해줘야 한다.
GitHub
- 팀원들끼리 파일을 수정하고 공유하기 위해 GitHub 툴을 사용한다.
- 권한을 요청하여 깃 허브 로그인 후 해당 파일을 다운 받는다(D@@@W-Client)
- 다운 받은 파일 위치는 다음과 같이 확인 할 수 있다.
- 깃 허브 다운로드한 다음 실행 후
순서
이미지
설명
1
|
[이미지 파일 생략]
|
해당 버튼 클릭
|
2
|
[이미지 파일 생략] |
출력 되는 사이드 메뉴에서
D@@@W-Client 우 클릭
|
3
|
[이미지 파일 생략] |
Show in Explorer 클릭 시
파일 확인, 위치 확인 가능
자주 사용하므로 파일 위치는
바로 가기 폴더 생성
해두는 것이 좋음.
|
- 폴더 진입 후 main 폴더 진입
- \GitHub\D@@@W-Client\main\ 하위 항목에서 테이블을 다룬다.
- data
- [Client] 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이 있는 곳
- server_table_patch
- [Server] 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이 있는 곳
- server_table
- [Server] 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이 있는 곳
- data
- 해당 폴더에 수정한 테이블을 비교(WinMerge사용) 후 [수정or추가] 한다.
Table[Server][Client]
- 어디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인지 설명.
- 테이블_이름 [사용처] 로 파일명이 이루어져있다.
- 테이블 수정 시 어느 폴더 적용 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 각각 [클라이언트], [서버] 또는 둘 다 사용하는 테이블이 있다.
- 파일의 기본 주소는 C:\Users\h@@@@@w\Documents\GitHub\D@@@W-Client 이나 달라 질 수 있다.
- 파일 주소가 다를 경우 위 Github 항목의 이미지 설명을 다시 참고한다.
- Client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은 data 폴더에만 반영하면 된다
- Server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은 Server_table_patch 폴더 외에도 API에도 반영해야 한다
- API Docs d@@@w-dev(링크)
- 접근 권한이 없을 경우 요청 해야 함
- 접속 후 /manage/upload_table 페이지 접근
- 툴 사용 순서
- 파일 선택 클릭하여 테이블 파일 선택
- message 양식 : [자기 이름] #수정 사항 내용(예시 - [서창섭]#텍스트 오타 수정)
- 제출 클릭
사내 메신저인 @@의 game_d@@@w_logs 에도 반영 사항이 기록 되어 여기에서도 확인 가능
테이블 수정 및 반영 방법
- [테이블 수정], [수정 반영] 요청 시 아래의 가이드에 따라 행동하면 된다.
- [이미지 파일 생략]
- 테이블 주소(링크) 스프레드시트에서 에서 해당 테이블 진입하여 수정을 한다.
- 이미 수정되어있으면 바로 .csv 파일로 다운로드(순서 이미지 5 참고)
- 테이블 수정 후 다운로드까지 방법 예시▼
순서
이미지
설명
1
|
[예시 이미지 생략] |
수정 사항을 반영할 테이블에
들어간다.
|
2
|
|
테이블 들어 간 후 수정 사항 반영
예시) 프롤로그 제목이 잘못 반영 되어있을 경우
무의 시대 → 암흑의 시대
변경 뒤 아래의 절차대로
수행하면 된다.
또한 테이블마다 테이블
설명 탭 이나 메모 등이 있기
때문에 이곳을 참고.
|
3
|
[예시 이미지 생략]
|
수정된 사항을 기록하기 위해
파일 →
버전 기록 →
버전 기록 보기
진입하여 버전에 반영 사항 기록
|
4
|
[예시 이미지 생략]
|
(수정 사항 기록한 모습 예시)
그 후 뒤로 가기
|
5 | [예시 이미지 생략] |
파일 →
다운로드 →
쉼표로 구분 된 값(csv,현재 시트)
클릭하여 스프레드시트의
테이블을 다운로드 후
불필요한 이름 삭제
|
6
|
|
예시)
다운 받은 폴더 이름 : ▼
table_story [client] - data_table_story
테이블 이름만 남김→ table_story
|
7
|
[예시 이미지 생략]
Server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은 Server_table_patch |
해당 테이블이 서버,클라
어디에서 사용하는지 확인 후
각 폴더에 적용
해당 폴더 주소는
D@@@W-Client\main
|
- 요약
- Client 사용 테이블 → data 폴더에만
- Server 사용 테이블 → Server_table_patch 폴더 적용 후 API에도 반영해야 한다.
- 폴더 수정 외에도 서버는 API에도 반영 해야 함. 2번 작업 해야 함.
테이블 적용 후 GitHub Commit 방법
테이블이 변경되어 파일이 바뀌었으니 해당 사항을 공유해야 하므로 시행하는 작업
- 위 사항대로 폴더 변경 후 GitHub 실행
- Fetch origin 클릭하여 파일 최신화
- Changes 항목에 바뀐 내용 확인
- 해당 공란에 [자기 이름] #수정사항 기입
- Commit to main 클릭
테이블 업무 요약
- [Client] → main/data
- [Server] → main/server_patch_table 과 Api 작업 둘 다
- [Client][Server] → 위의 작업 3개를 전부 다 해야 한다.
- 테이블 수정 사항 확인
- 수정되어있지 않으면 수정 해야 한다.
- 테이블 다운로드 후 파일 명 변경
- 서버,클라 어디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인지 확인 후 폴더 및 api에 반영
- 클라 → data 폴더에만 반영
- 서버 → server_table_patch 폴더에 반영, Api_manage_table_upload에 업로드 해야 함.
- 둘 다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부 다 반영한다.
- 반영 후 emulator에서 실행시켜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지 재대로 적용 됐는지 확인
- 재대로 적용됐으면 commit 후 보고한다.
- 변경된 테이블의 기록을 스프레드시트에 기록했는지 확인
- 변경된 내용이 기획서에 최신화가 되어있는지 확인
- 변경된 내용을 패치 노트에 작성한다.
기타 도움 툴
Winmerge
- 테이블 작업 시 해당 테이블의 내용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 윈머지 다운로드 후 해당 테이블 우 클릭
순서
설명
순서
설명
1
|
가운데 WinMerge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 클릭한다.
기존 파일을 우 클릭 하여 WinMerge 클릭
|
2
|
변경(비교)할 파일을 두 번째 파일 폴더에 드래그 후 비교 클릭
|
3
|
비교 작업을 한다.(변경 사항 이나 파일 등이 일치하는지 확인)
|
Emulator
- 적용된 사항이 재대로 나오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사용하는 것
- 앱 플레이어 등을 설치 하지 않아도 바로 게임을 실행하여 수정사항 반영을 확인 할 수 있음.
- 테스트(Dev)서버라고 생각하면 쉽다.
- 주소 : \D@@@W-Client\main\emulator_win32\main.exe
'포트폴리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소개서 수정하기 (4) | 2025.03.01 |
---|---|
포트폴리오 묶음 (0) | 2024.02.28 |
VBA기초부터(1) (0) | 2024.01.16 |
유니티 기록 (0) | 2023.01.18 |
유니티 기록 (0)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