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오리지널과 디스커버리 차이점
글 작성 의도
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디스커버리와 오리지널의 차이점을 알려주기 위함
와우 디스커버리는 오리지날에 새로운 스킬을 추가하여 유저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기 위해 출시된 버전입니다
초반부터 새로 추가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기존 오리지날과 다른 느낌을 줍니다
예를들어 오리지널 버전의 성기사 스킬 사용 예시입니다
아이콘 | 이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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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문장 | 일반공격 강화 버프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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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 | 문장에 따른 효과를 적에게 부여 문장 버프가 없으면 사용 불가능 쿨타임 1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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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사의 일격 | 적에게 피해를 주며 마나를 회복함 쿨타임 6초 |
스킬 사용 시 일반공격이 자동 시작되는 성기사 캐릭터의 데미지 사이클 예시입니다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녹색 테두리 스킬만 사용하였으나
디스커버리 버전에서는 적색 테두리 스킬이 추가되어 같은 시간 대비
키 입력 횟수가 50% 증가하였습니다
초반에 사용할 스킬이 없어 지루했다면
변화된 디스커버리 버전은 증가하여 초반부터 더 많은 스킬사용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데미지에도 변화가 있는데요
일반공격과 스킬A(심판), 스킬B(성전사의 일격) 데미지가 50이라 가정하고
시간에 따른 DPS(Damage Per Second)를 계산하겠습니다
시간에 따른 DPS 계산식은
= [시간에 따른 데미지 총 합] / [지난 시간] 입니다
해당 표에서는 11초까지만 계산하였습니다
일반공격 만 사용하였을 경우 초당 약 22의 데미지
일반공격 + 스킬 A를 사용하였을 경우 초당 약 31의 데미지
일반공격 + 스킬 A + 스킬 B 사용하였을 경우 초당 약39의 데미지
31에서 39로 약 26%의 데미지 증가량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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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은 오리지날 버전의 들창코 체력 우측은 디스커버리 버전의 들창코 체력입니다
밸런스기획이 오리지날과 디스커버리의 전투 시간을 같게 잡았다고 가정하면
773 / 666 = 약1.16
대략적으로 16% 더 강해지게 설계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이는 단일 전투에 대한 계산식이며 파티원이 추가되면 더욱더 복잡한 공식을 요구로 하게됩니다
오리지널과 디스커버리의 모든 데미지와 몬스터의 체력을 비교할 수 없지만
초반구간은 대략적으로 10~20% 정도 증가된 데미지로 즐길 수 있게 설계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데미지 스킬 외에도 버프나 디버프 효과 등이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