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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오리지널과 디스커버리 차이점

자동산양 2023. 12. 8. 02:59

글 작성 의도

 

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디스커버리와 오리지널의 차이점을 알려주기 위함 

 

와우 디스커버리는 오리지날에 새로운 스킬을 추가하여 유저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기 위해 출시된 버전입니다

 

초반부터 새로 추가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기존 오리지날과 다른 느낌을 줍니다

 

예를들어 오리지널 버전의 성기사 스킬 사용 예시입니다

아이콘 이름 설명
정의의 문장 일반공격 강화 버프 스킬
심판 문장에 따른 효과를 적에게 부여

문장 버프가 없으면 사용 불가능

쿨타임 10초
성전사의 일격 적에게 피해를 주며 마나를 회복함

쿨타임 6초

 

 

스킬 사용 시 일반공격이 자동 시작되는 성기사 캐릭터의 데미지 사이클 예시입니다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녹색 테두리 스킬만 사용하였으나 

 

디스커버리 버전에서는 적색 테두리 스킬이 추가되어 같은 시간 대비 

 

키 입력 횟수가 50% 증가하였습니다

 

초반에 사용할 스킬이 없어 지루했다면

 

변화된 디스커버리 버전은 증가하여 초반부터 더 많은 스킬사용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데미지에도 변화가 있는데요

 

일반공격과 스킬A(심판), 스킬B(성전사의 일격) 데미지가 50이라 가정하고

 

시간에 따른 DPS(Damage Per Second)를 계산하겠습니다

시간에 따른 DPS 계산식은

 

= [시간에 따른 데미지 총 합] / [지난 시간] 입니다

 

해당 표에서는 11초까지만 계산하였습니다

 

일반공격 만 사용하였을 경우 초당 약 22의 데미지

 

일반공격 + 스킬 A를 사용하였을 경우 초당 약 31의 데미지

 

일반공격 + 스킬 A + 스킬 B 사용하였을 경우 초당 약39의 데미지

 

31에서 39로 약 26%의 데미지 증가량을 보여줍니다

 

좌측은 오리지날 버전의 들창코 체력 우측은 디스커버리 버전의 들창코 체력입니다

 

밸런스기획이 오리지날과 디스커버리의 전투 시간을 같게 잡았다고 가정하면

 

773 / 666 = 약1.16

 

대략적으로 16% 더 강해지게 설계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이는 단일 전투에 대한 계산식이며 파티원이 추가되면 더욱더 복잡한 공식을 요구로 하게됩니다

 

오리지널과 디스커버리의 모든 데미지와 몬스터의 체력을 비교할 수 없지만

 

초반구간은 대략적으로 10~20% 정도 증가된 데미지로 즐길 수 있게 설계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데미지 스킬 외에도 버프나 디버프 효과 등이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